• 제목
  • 등록자
  • 등록일
  • 조회
오케스트라의 지휘자가 되어라 - 진정한 전략적 리더가 되려면 관리자 2013.12.03 2837
오케스트라의 지휘자가 되어라 - 진정한 전략적 리더가 되려면 



아름다운 합주의 하모니가 만들어내는 웅장한 오케스트라의 음악은 단 한명의 지휘자가 없이는 연주가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오케스트라의 지휘자는 그저 작곡가의 의도와 악보에 써있는대로 누구나 예측가능한 수준의 리듬과 다이나믹만 지휘봉에 담아 연주자에게 전달하기만 하면 되는 걸까요?

오케스트라를 구성하는 각 악기의 연주자들이 어떤 소리를 내는지, 그리고 특성은 어떠한지... 전체적인 합주가 이루어졌을때의 조화로움과 밸런스는 어떠한지, 청중들에게 들리는 느낌은 어떠한지... 그리고 연습과정에서 쉽고 어려운 부분마다의 훈련과 지휘와의 조화, 관계는 어떠해야 할지... 이런 모든 부분을 지휘자는 각 연주자들과 수십, 수백번의 피드백을 하고 나서 무대에 오르는 것을 우리는 잘 모를 수 있습니다. 

기업에 있어서도 리더들이 실수하는 것이 바로 이런 것입니다.   직원들에게 수많은 업무지시와 관리를 하며 잘할때는 격려하고 못할때는 질책하기도 한다지만, 막상 직원들에게 정확하게 업무를 어떻게 해야 하고, 얼마나 쉽고 어려운 일이며, 어떤식으로 할 때 더 성과가 난다는 식의 가르침을 함께 하려는 리더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직원들에게 맡긴 업무가 제대로 처리되지 않았다면, 직원의 무능함보다 정확한 업무지시를 못한 점과 동기부여를 제대로 주지 못한 자신을 탓해야 할 것입니다. 창피해하지 않고 스스로를 탓할 수 있다면, 그것이 바로 진정한 리더입니다.

기업과 오케스트라 모두 리더가 필요합니다.  지휘자의 역할은 단지 지휘가 아닙니다. 그것은 우리에게 보여지는 단편적인 모습일 뿐, 실제로 그 아름다운 음악이 제대로 연주되기 위해서는 지휘자는 각 연주자들의 맨 처음 과정부터 맨 마지막 과정까지 이해하고 함께 고민하고 함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학습과정을 같이 한다는 사실을 기업의 리더들도 알아야 할 것입니다. 




  목록
  이전글 D.I. 분석을 통한 신성장동력의 창출과 사업전략 수립
  다음글 전략적 호기심을 가져라